출처 : 아시아N

[원문기사 바로가기 =  http://kor.theasian.asia/archives/291820 ]

 

[아시아엔=편집국] “코로나시대에 노숙인들 삶은?”

(재)라파엘나눔(이사장 김전)은 24일 오후 6시 ‘2021 제1차 ROSA 웹세미나’를 개최한다.1차 세미나 주제는 ‘지금 왜 홈리스가 문제인가?’이다.

5월 16일 명동성당 뒷마당에서 열린 라파엘나눔 의료나눔에 홈리스 등 40여명이 진료를 받았다. 비가 많이 내려 이전 주에 비해 진료받은 이들이 절반 남짓에 머물렀다. 진료 차례를 기다리고 있는 어르신들.

 

화상회의 플랫폼 줌(Zoom)으로 진행될 이번 웹세미나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의료취약계층(홈리스, 노숙인)의 실태 및 문제점 등에 대해 논의하고, 의료 지원 방안에 대해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재)라파엘나눔은 24일 1차 세미나를 시작으로 △2차 세미나(6월 28일 ‘홈리스 돌봄의 현장’) △3차 세미나(7월 26일 ‘홈리스 정책 평가와 개선방향’)로 이어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1차 세미나는 김전 이사장 개회사, 임만택 라파에삐아뜨 회장 인사말, (사)유쾌한반란 김동연 이사장(전 경제부총리) 기조강연 후 △남기철 교수(동덕여대 사회복지학과) △이상기 아시아엔·매거진N 발행인(전 한국기자협회장) △주영수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본부장 등의 발제가 이어진다.

라파엘나눔재단 포스터

 

이날 각각의 주제발표 후에는 안규리 라파엘나눔 상임이사 진행으로 토론과 질의응답이 이어질 예정이다.

김전 이사장은 “이번 세미나를 통해 홈리스가 처한 어려운 현실을 공감하고, 우리 사회가 그들을 품을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하는 귀중한 시간이 되리라 기대한다”고 했다.

한편, 재단법인 라파엘나눔은 이주노동자 진료, 해외 의료인력 양성 등 소외계층에게 의료 나눔 활동을 해오고 있다.

웹세미나는 라파엘 아카데미 사이트 (www.raphaelacademy.or.kr)에서 사전 등록하면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참여문의 및 안내는 02-744-7595, 010-2171-7595(공용폰) 또는 이메일(raphaelnanum-sr@naver.com).

-ZOOM 접속 링크: https://bit.ly/2RcBKiB
-ZOOM 강의 접속 ID: 354 221 5952 / 암호: 7595

비가 종일 내린 5월 16일 라파엘나눔 의료나눔에 진료를 받으러 온 어르신 등이 우산을 받친 채 차례를 기다리고 있다. 라파엘나눔은 올초부터 명동성당에서 노숙인 무료진료 봉사를 매주 일요일 실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