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 아카데미 소개

개요와 목적
운영위원회 소개
과정구성

사회 공헌과 사회 봉사활동 참여 의지를 가진 시니어 의사를 발굴·모집하고 재교육하여 이들이 필요한 현장에서 활동 할 수 있게 하는 체계를 마련함으로써, 국내·외 의료 소외계층의 문제 해결에 일조하는 동시에 은퇴 후 사회 공헌 활동을 원하지만 적절한 곳을 찾지 못하여 전문적 재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는 의사들에게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역할을 찾아주고자 합니다.

지난 22년 동안 (복)라파엘클리닉과 (사)라파엘인터내셔널, (재)라파엘나눔에서 진행한 각종 봉사활동은 다양한 분야의 봉사자 분들이 전해주신 아름다운 헌신과 열정의 산물이었습니다. 이제 라파엘은 건강한 사회를 구축하기 위해 고도의 전문의료뿐 아니라, 의료소외 계층을 위한 적정의료를 제공하는 것이 가지는 의미와 가치를 돌아봅니다.

국제화 시대 속 선진의료를 이끌고 있는 대한민국은 여러 개발도상국의 의료역량 개선을 지원할 의무와 북한의료 현황 및 대책 지원 방안에 대한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을 마련해야 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에 놓여있습니다. 그동안 라파엘은 우리나라 보건의료 봉사자들이 세계 어떤 나라보다 사회공헌에 대한 관심과 사회활동 참여 및 배움의 의지가 뜨겁다는 것을 증명하였습니다. 반면에 전문봉사자로서 성장할 수 있는 교육의 기회가 전무하여 타기술 분야와 달리 사회적 기여의 수준이 국제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 역시 확인하였습니다. 특히 임상의료인들은 교육과정 및 이후 의료활동 과정에서 볼 때 전문분야 혹은 세부전문분야 의료에 최적화 되어 있어서 의료소외계층에 대한 포괄적인 접근이 어려운 실정입니다.

이에 (재)라파엘나눔은 앞으로 의료봉사자들이 사회봉사 기회를 높이고 글로벌 의료사회 복지 사회 구현에 보다 전문적인 접근을 할 수 있도록 향후 10년 사업의 최우선 폭표를 ‘라파엘 아카데미’로 확정하고 보건의료인을 대상으로 하는 생애 주기별 맞춤 교육 프로그램을 준비하였습니다. 이 교육과정을 통해서 대한민국 의료봉사자들이 국내외 의료소외 계층을 대상으로 보다 효율적이고 적정한 수준의 의료나눔을 수행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한편, 나눔에 대한 인식을 함양하고 각자의 재능과 소질을 발굴하여, 의료불평등 사회현장으로 연결하는데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