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24일, ‘지금 왜 홈리스가 문제인가?’란 주제로 2021 1차 ROSA 웹세미나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웹세미나는 코로나19로 노숙인 등 의료소외계층이 급증한 사회적 실태에 대해 알아보고, 이 들을 위한 지원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이날 세미나는 분당서울대병원 핵의학과 이호영 교수가 진행을 맡았습니다. 라파엘나눔 김전 이사장의 개회사와 라파엘 피아뜨 임만택 회장의 인사말로 세미나를 시작한 후, (사)유쾌한반란 김동연 이사장의 기조강연이 있었습니다. 이어 동덕여대 남기철 교수와 아시아엔ㆍ월간매거진N 이상기 대표, 국립중앙의료원 주영수 공공보건의료본부장이 노숙인 문제에 대해 각각 발제를 했습니다. 세미나의 끝 무렵에는 라파엘나눔 안규리 상임이사의 사회로 질의응답 시간이 이어졌습니다.
김전 이사장은 “작년부터 시작된 코로나19는 노숙인 수의 증가로 이어졌다”며, “이번 웹세미나로 노숙인들이 처한 상황을 파악해, 이들의 재기를 돕고 이들을 위한 의료 환경 개선에 많은 분들이 함께하길 바란다”고 전했습니다.
‘2021 ROSA 웹 세미나’는 총 3회에 걸쳐 실시되며 다음 2차 웹 세미나는 6월 28일 오후 6시에 ‘홈리스 돌봄의 현장’을 주제로 진행되니, 많은 분들의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