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몽골 내 전자도서관 시스템 최초 도입
– 한·몽 의료정보 네트워크 확대 기대
국제의료봉사단체 (사)라파엘인터내셔널(이사장 김유영)이 몽골 CHD(Center for Health Development)와 MOU를 체결하고, Medical Library를 개관했다. CHD 몽골의 의사면허 관리와 졸업 후 보수교육을 담당하는 보건부 산하 기관으로, 몽골 의료에 관한 모든 정보와 통계가 모이는 곳이라고 할 수 있다.
(사)라파엘인터내셔널은 2013년 4월부터 CHD와 협의 하에 몽골 정부와 포스코-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지원을 받아 Medical Library가 자리할 CHD 건물 1층 5개 호실에 대한 리모델링 공사를 진행하였다. 센터 내부에는 최신 의료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노트북을 갖춘 정보 검색실을 비롯하여 분야별 전공서적을 다량 보유한 서가가 놓였다.
올 3월에는 4주간 Medical Library의 사서를 담당하게 될 CHD 소속 도서관원을 초청하여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서정욱 교수(WHO 의학정보문헌 협력센터장)의 지도로 사서 연수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하여 의학 도서관에서의 도서 분류, 배열, 이용자들의 도서 대출 및 반납 과정 등 도서관 운영에 필수적인 규정을 익히고, NCBI, PubMed, MeSh를 통한 의학정보 검색 및 Google Scholar를 학술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교육하였다.
몽골 최초로 전자도서관 시스템을 갖춘 Medical Library가 생겨나고 관리 전문 인력이 배치됨에 따라 중앙병원 및 지역의 의료진들이 정기적이고 상시적으로 의학지식에 접근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한편, 6월 8일, G. Shiillegdamba 몽골 보건부장관 등 관계자와 안규리 라파엘인터내셔널 몽골위원장, Dr. Bat-Erdene CHD원장, 변창대 포스코 몽골사무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CHD Medical Library의 개관식을 진행하였다.